2016 한국 대학생 프로그래밍 경시대회 소개 및 등록 안내

개요

ACM-ICPC는 대학생들이 팀을 이루어 프로그래밍 능력을 겨루는 대회로서, 컴퓨터 분야의 유명한 학회인 ACM이 주관하고 있습니다.
이 대회에서, 대학생 3명으로 구성된 각 팀 들은 제한시간동안 얼마나 많은 문제를 풀 수 있는가를 놓고 경쟁하게 됩니다.
1976년부터 시작되어 올해로 41회째를 맞고 있는 이 대회의 각 지역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둔 팀들은 내년 5월경 미국 래피드시티에서 개최될 세계 대회에 초대되게 됩니다.
한국 소재 대학교에서 참가하고자 하는 팀들은, 오는 10월 1일의 인터넷 예선(ACM-ICPC Asia Daejeon Korea National Online First Round Programming Contest)을 거쳐야 합니다.

인터넷 예선은 미래창조과학부 주최 제 16회 한국 대학생 프로그래밍 경시대회의 예선을 겸하고 있습니다.
인터넷 예선 등록은 2016년 9월 13일까지이며, 등록 팀들은 인터넷 예선 하루 전인 9월 30일에 있을 예비소집에 참가해야 합니다.
인터넷 예선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둔 팀들에게는 11월 4일~5일에 개최되는 ACM-ICPC 아시아-대전 지역대회(ACM-ICPC Asia-Daejeon Regional) 참가 자격이 주어집니다. 이는 제 16회 한국 대학생 프로그래밍 경시대회의 본선대회에 해당하며, 선발된 팀들은 초청된 해외팀들과 세계대회 진출 티켓을 놓고 경쟁하게 됩니다.

 

일정

  • 등록: 8월 16일(화)~ 9월 13일(화)
  • 인터넷 예선 예비소집: 9월 30일(금) 19:00~20:00
  • 인터넷 예선: 10월 1일(토) 14:00~17:00
  • 인터넷 예선 결과 발표 및 지역대회 선발팀 발표: TBD
  • 지역대회 선발팀 등록: TBD
  • 지역대회: 11월 4일(금)~5일(토)

 

등록

등록 안내 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규정

참가 자격과 관계된 규정

대회 진행

  • 문제 배포: 문제는 대회 홈페이지나 지정된 장소에서 배포된다.
  • 진행 시간: 예선 대회 예비소집 1시간, 인터넷 예선 대회 3시간, 본선 대회 5시간
  • 답안 작성에 사용가능한 프로그래밍 언어
    • Java
    • C/C++: gcc/g++
  • 채점: 각 문제는 동일한 사양의 여러 컴퓨터 중 하나에서 여러 testcase를 사용하여 채점되며, 채점 결과는 컨테스트 시스템을 통하여 전달된다.
  • 채점 결과에 대한 예시
    • No – Compiler-Error: 정상적으로 컴파일되지 않았음
    • No – Run-Error: 컴파일되고 실행되었으나, 실행도중에 비정상적으로 종료됨
    • No – Time-limit Exceeded: 특정 테스트 케이스에 대해 주어진 제한시간 안에 정상적으로 종료되지 않음
    • No – No Output: 실행 중 어떤 값도 출력하지 않았음
    • No – Too-Late: 대회가 끝나고 제출을 하였음
    • No – Wrong Answer: 컴파일되고 실행되어 특정 테스트 케이스에 대해 제한시간 안에 종료되었으나, 옳은 답을 출력하지 않았음
    • Correct: 정답
  • 대회 진행중 유의사항
    • 각 팀은 반드시 1대의 컴퓨터를 사용하여야 한다.
    • 프로그래밍 언어 Reference site와 대회 홈페이지(http://icpckorea.org)를 제외한 인터넷 사용은 허용되지 않는다.
    • 사용할 컴퓨터에 프로그램 작성에 사용할 수 있는 함수나 예제코드를 미리 저장하지 않는다.
    • 이동가능한 저장매체 (USB 등) 를 사용하지 않는다.
    • 자동으로 소스코드를 만들어 주는 프로그래밍 도구를 사용하지 않는다.
    • 대회 중 팀원을 제외한 다른 사람과는 상담할 수 없다.

출제경향

ACM-ICPC 대회의 문제 출제 경향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예선대회, 본선대회 공히 8~13문제가 출제됩니다.

예비소집

  • 목적: 인터넷 예선과 동일한 환경에서 답안 제출과 채점 결과 확인에 문제가 없는지를 확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진행: 2~3문제가 주어지며 1시간동안 진행된다. 이때 각 팀은 인터넷 예선때 사용할 컴퓨터를 이용할 것이 권장된다.
  • 유의사항: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 경우에도, 예비소집이 끝나기 전에 작성중인 소스코드를 제출하여 (최소 1회 이상 submission), 본부측이 예비소집 참가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한다.
  • 부득이한 사유로 팀원중 한명도 예비 소집에 참가할 수 없는 팀들은 대회 본부에 미리 통보하기 바랍니다. 통보하지 않고 불참할 경우 소속 학교에 불이익이 갈 수 있으니 이점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대전 지역대회 선발

더 많은 학교 팀들이 대학생 프로그래밍 경시대회에 참가할 수 있도록, 각 학교에서 참가한 팀 숫자의 절반 이하만을 선발합니다.
단, 한 학교에서 참가한 팀이 1개인 경우는 예외로 합니다.

본부 연락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