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ACM-ICPC 서울대회에 대한 안내 (내년 대회)
내년에 개최되는 ACM-ICPC 서울대회와 관련하여 기존과 크게 다른 변동사항이 있습니다. 아직 확정되지 않은 세부사항이 있습니다만, 여러분들의 편의를 위하여 미리 알려드립니다.
1. 지역대회(Regional Contest)와 세계대회(World Final) 사이에 동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준결승(semi-final) 대회가 신설됩니다. 공식적인 대회 명칭은 미정입니다만, 2020년 12월 21-23일 베트남에서 준결승 대회가 개최될 예정으로 있습니다. 올해까지는 세계대회로 진출하는 팀을 지역대회에서 선발하고 있으나, 내년부터는 일부는 지역대회에서 선발하고 일부는 준결승 대회에서 선발하는 안을 가지고 논의 중에 있습니다. 준결승 대회는 세계대회와는 달리 대학별 참가 팀 수에 대한 상한을 두고 복수의 팀 참가가 허용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동아시아-태평양 지역에는 우리나라를 포함하여 대만, 일본과 함께 베트남, 필리핀, 인도네시아 등의 동남아시아, 그리고 호주, 뉴질랜드 등의 오세아니아 지역이 포함됩니다.
2. 대회 참가를 신청하는 팀은 소정의 등록비를 납부하게 됩니다. 우리나라에서 2001년부터 현재까지 매년 ACM-ICPC 지역대회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그 동안 대회에 참가하는 팀은 동록비를 포함하여 일체의 경비를 부담하지 않았습니다. 세계대회와 국내 여러 기업의 후원이 있었고, 무엇보다도 심사위원(judge) 분들과 스텝(staff) 분들의 사명감 덕분에 가능하였습니다. 하지만, 최근 기업들로 부터의 후원상황이 좋지않게 되었습니다. 이에 ICPC Seoul 운영위원회에서는 부득이 내년부터 대회에 참가하는 팀에게 팀 등록비를 받기로 결정하였습니다. 팀당 등록비는 10만원 내외가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내년에 20주년을 맞게 되는 우리 ACM-ICPC 대회가 (기념행사는 고사하고) 팀 등록비 말씀을 드릴 수밖에 없는 사정을 안타깝게 생각하면서, 여러분들의 너른 양해를 구합니다.
ICPC Seoul 운영위원회